하드디스크가 내컴퓨터에 표시되지 않을때 해결법


- 드라이브 문자명 및 경로 변경으로 해결



질문1 : 외장하드를 연결했는데 내컴퓨터에서 표시되지 않아요


질문2 : SSD로 바꾸면서 포멧을 했는데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되요



답 :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명 및 경로가 변경되어서 그렇습니다.


 파티션 작업이 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또는 외장하드를 장착, 연결했는데 내컴퓨터에서 표시되지 않되는 이유는 드라이브 문자명이 지정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저는 2개의 하드디스크(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를 사용중이었고, 최근에 한개의 하드디스크를 추가 장착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D드라이브가 사라졌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새로 설치된 하드디스크가 "D드라이브"라는 문자명을 빼앗아가면서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표시되지 않는것입니다.


 해결방법은 사라진 하드디스크에 새로운 드라이브명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바탕화면의 내컴퓨터를 우클릭한뒤 관리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관리메뉴 왼쪽의 저장소>디스크관리를 클릭하면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된 모든종류의 보조저장장치를 보여줍니다.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USB드라이브, DVD드라이브 까지 말이죠


 제 경우에는 장착된 하드디스크가 3개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0과 디스크1과는 달리 디스크2에는 드라이브명(C: D: E: 등)이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바와 같이 디스크0이 새로 장착되면서 디스크2의 D드라이브를 빼앗아 갔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2의 드라이브 문자명을 지정해 주기 위해 드라이브 문자명이 표시되지 않은 디스크2 영역을 우클릭한뒤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이어서 뜬 창에서 추가버튼을 눌러 드라이브문자명을 추가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클릭하고, 원하는 문자명을 선택합니다.

저는 E를 선택하였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명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디스크2에도 드라이브 문자명 (E:)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컴퓨터에 들어가보면 해당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표시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이 해결방법은 단순히 데스크탑에서만 적용되는것은 아닙니다. 노트북에서도 적용가능하고, 윈도우를 사용하는 모든 스마트디바이스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나 SSD에만 적용되지 않고, 외장하드, USB메모리, SD카드등 이동식저장장치에도 적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약 USB를 꼽았는데 인식되는 소리만 나고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