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 키를 이용한 NumLock 설정과 해제

 


가끔 지식인을 통해 노트북으로 타이핑시 한글이나 영어가 입력이 안되고 숫자가 입력이 되는데, 이게 왜 그러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노트북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모를수 밖에 없습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NumLock 기능이 켜져있기 때문입니다. Fn키를 누른 상태로 키보드의 NumLock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능이 해제되며, 키보드의 숫자키패드 기능이 비활성화 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데스크탑에 사용하는 USB형 풀배열 키보드입니다. 전체 길이가 노트북의 길이와 높이보다 큰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는 이만한 사이즈의 키보드를 탑재할 수 없기 때문에 축소형 키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노트북의 크기는 노트북에 탑재된 액정패널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노트북들은 화면크기가 10인치에서 18인치까지 다양한데 이에 따라 노트북에 탑재되는 키보드 역시 크기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화면크기 15인치 이상의 노트북에는 데스크탑 키보드와 같이 숫자키패드가 있는 풀배열 키보드가 사용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14인치의 경우 숫자키패드가 제거된 키보드가 사용됩니다.


위 사진에 있는 노트북은 15인치 임에도 불구하고 내부 공간이 부족하여 숫자키패드가 생략된 키보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15인치 노트북이라도 슬림베젤등이 사용되어 내부공간이 좁은경우 위 사진속 노트북과 같이 숫자키패드가 제거된 키보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축소형 키보드에서 숫자키패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기능키 중 한가지가 NumLock 키 입니다. Fn키를 누른상태로 해당 키를 누르면 영어나 한글이 아닌 위 사진속 노란색으로 표시한 키가 입력됩니다.


 매번 입력할때마다 Fn키를 누르는것이 불편하므로 Fn키를 누른상태로 NumLock을 눌러 Fn키를 고정시키는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낼 수 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Fn + NumLock 이 눌려있는 경우라면 한글이 아니라 숫자가 입력되는 것이지요.


 아무쪼록 노트북을 처음 사용하거나, 해당기능을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